옥수수, 콩

corn과 maize의 차이

산들행 2009. 9. 22. 22:29

멕시코나 과테말라의 정글 지대를 중심으로 번성한 마야,

멕시코 고원을 중심으로 한 아즈테카 문명 같은 메소아메리카 문명은 옥수수에 의해 유지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옥수수는 기원전 5,000년경부터 중미에서 재배된 것으로 추정된다.

 

마야의 그림문서를 보면 옥수수의 신은 비의 신, 하늘의 신 다음으로  많이 등장한다. 또한 마야의 창세기 신화 중에는 신들이 흙이나 나무로 만든 인간을 대홍수로 멸망시킨 뒤, 노랑 옥수수와 하얀 옥수수를 빚어 남자 넷을 만들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옥수수는 콜럼버스가 유럽에 전한 작물이다. 그런데 유럽에서는 좀처럼 널리 재배되지 않았다. 옥수수 가루에는 밀가루 처럼 글루텐이 없어 부드럽고 푹신한 빵을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또 낯선 곡물은 이교도들이 먹는 음식으로 그리스도 교도에게는 적당하지 않다고 여긴 것도 보급이 차단된 한 이유였다. 얼마 전만 해도 유럽사람에게 옥수수는 가축의 사료에 지나지 않았다.

 

그런데 우리가 잘 아는 옥수수를 가르키는 영어단어 콘 corn은 원래 곡식 일반, 혹은 그 땅에서 재배하는 주요 곡물을 말한다. 즉 영국에서 콘은 밀이고, 스코틀랜드에서는 귀리가 된다. 나아가 독일에서 콘은 호밀이다.

 

지금까지 콘 corn 은 오로지 옥수수를 의미하는 말로 알려졌지만 영국에서는 지금도 옥수수를 메이즈 maize 라고 한다. 과거 영국의 식민지였던 아프리카의 여러나라에서도 메이즈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메이즈는 서인도 제도의 원주민 말에서 유래한 스페인어 마이스 maiz가 영어화한 것이다.

 

- 진짜 세계사, 음식이 만든 역사

- 21세기 연구회 지음/홍성철, 김주영 옮김

- 월간쿠캔(주)베스트홈

- p41 ~ 43

- 2008년 12월 24일 제1판 제 3쇄 발행

- 1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