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콩

슈퍼마켓의 1/4 이상은 옥수수로 만든 식품

산들행 2014. 9. 13. 14:12

옥수수는 스테이크가 되는 수송아지의 사료이다. 또 닭과 돼지, 칠면조, 양, 메기, 틸라피아 그리고 심지어는 연어가 먹는 사료이기도 하다. 연어는 원래 육식 어종이지만 약식업자들이 옥수수를 먹도록 유전자를 조작했다. 계란도 옥수수로 만들어진다. 원래 유제품은 풀을 먹고 자란 소에서 생산되었다. 하지만 이제는 우유와 치즈, 요구르트도 보통 평생을 실내에서 묶여 지내며 옥수수를 먹고 자라는 홀스타인종의 소에서 생산된다.

 

가공식품을 들여다보면, 더욱 복잡한 옥수수의 존재 형태에 대해 알게 된다. 예컨데 치킨 너깃은 옥수수 덩어리다. 치킨 너깃에 쓰인 닭은 어떤 닭이냐에 상관없이 옥수수에서 나왔다. 접착제 역할을 하는 화공 옥수수 전분, 코팅용 반죽에 들어 있는 옥수수 가루, 튀길 때 쓰는 옥수수 기름, 효모, 레시틴, 모노글리세리드·디글리세리드·트리글리세리드, 너깃을 먹음직스럽게 보이게 하는 금빛 착색제, 그리고 너깃을 '신선하게' 유지시켜 주는 구연산조차도 모두 옥수수에서 비롯되었다.

 

치킷 너깃을 먹을 때 함께 마시는 거의 모든 청량 음료 역시 옥수수 덩어리다. 따라서 치킷 너깃을 먹으면서 음료수를 마신다면 여러분은 옥수수에다 옥수수를 먹고 있는 셈이다. 1980년대 이후 슈퍼마켓에서 파는 거의 모든 탄산 음료와 과일 주스는 고과당옥수수시럽(High-fructose corn syrup)으로 단맛을 내고 있다. 따라서 이런 음료의 주성분은 물을 제외하면 옥수수 감미료이다. 청량음료 대신에 맥주를 집어 든다고 해도 마찬가지로 여러분은 옥수수를 마시고 있는 것이다. 맥주 역시 옥수수에서 정제한 포도당으로 발효시킨 알코올이기 때문이다.

 

가공식품에 줄줄이 씌어 있는 화학명을 알고 있다면, 여러분이 거기서 발견하는 것은 옥수수일 것이다. 화공 전분이나 순수 전분, 포도당 시럽과 말토덱스트린, 결정 과당과 아스코르빈산, 레시틴과 텍스트로오스, 젖산과 리신, 엿당과 고과당옥수수시럽, L-글루타민산나트륨과 폴리올, 카라멜 색소와 산탄 검에서 여러분이 보는 것은 옥수수이다. 옥수수는 커피 크림과 떠먹는 치즈, 냉동요구르트와 즉석조리제품, 케첩과 사탕, 수프와 스낵과 케이크 믹스, 설탕 시럽을 입힌 냉동와플, 그레이비소스와 핫소스, 마요네즈와 머스터드, 핫도그와 볼로냐소시지, 마가린과 쇼트링, 샐러드 드레싱과 렐리시, 그리고 비타민에도 들어 있다. 일반적으로 슈퍼마켓에는 약 4만 5000가지의 물품이 있는데 그 중 4분의 1 이상에 옥수수가 들어 있다.

 

여기에 식품 외의 다른 물품들도 포함되어 있다. 치약과 화장품에서부터 일회용 기저귀, 쓰레기 봉투, 표백제, 숯, 성냥, 배터리 그리고 계산대에서 여러분의 눈을 사로잡는 잡지 표지의 광택제까지 모든 게 옥수수다. 오이의 광택을 내는 식물성 왁스에도, 농산물 해충으로보터 보호해주는 살충제에도, 또 농산물을 담는 판지의 코팅에도 여전히 옥수수가 들어 있다. 실제로 슈퍼마켓 건물 그 자체가 벽판과 이음재, 리놀륨과 유리섬유와 접착제 등 상당 부분 옥수수로 만들어져 있다.

 

- 잡식동물의 딜레마(The Omnivore's Dilemma)

- 마이클 폴란 지음 / 조윤정 옮김

- 펴낸곳 다른세상

- 초판 4쇄 2008년 11월 24일

- p34 ~ 35

- 2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