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물일반

음식궁합, 선지와 콩나물국, 음식상극

산들행 2010. 4. 18. 18:42

 

우리는 음식을 만들 때 재료선택과 배합에 있어서 궁합을 따졌다. 그 궁합의 조건으로 어우러짐을 추구했다. 영양면에서나, 기능면에서나, 맛에 있어서나 서로 잘 어울리는 재료의 배합과 조리법을 궁합이라는 개념으로 맞춰나갔다. 남자와 여자가 짝을 맞출 때 속궁합, 겉궁합이 잘 맞나 견주어 보듯이 식품끼리의 만남도 개념의 지저에는 음양이라는 원리가 차지하고 있다. 찬 음식(음)과 더운 음식(양), 매운 것(양)과 싱거운 것(음) 등으로 식품의 성질을 나누고, 서로 상생이 되는 식품은 음식으로 적극 개발하고, 서로 상극이 되는 음식은 함께 조리하는 것을 피했던 것이다.


  서로 상생하는 음식으로는 우거지와 선지국, 돼지고기와 새우젓, 닭과 수삼, 된장과 부추, 두부와 미역, 쑥과 쌀, 냉면과 식초, 선지국과 콩나물, 인삼과 꿀, 추어탕과 박나물 등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반대로 장어와 복숭아, 오이와 무, 게장과 홍시, 조개와 옥수수, 문어와 고사리, 미역과 파, 수정과와 간, 도토리묵과 감, 된장과 참기름 등은 상극 관계로서 함께 먹는 것을 피한다.

< 이 외에도 게장과 꿀, 게장과 감, 파와 꿀, 부추와 꿀, 부추와 소고기, 붕어와 맥문동, 녹두와 비자, 간과 곶감, 술과 홍시, 술과 호도, 선짓국과 녹차, 꿀과 홍차, 시금치와 근대, 쇠고기와 밤, 생선회와 마늘, 생선과 대추, 미꾸라지와 개고기, 개고기와 마늘, 청어와 콩, 인삼과 무씨, 감초와 미역, 냉이와 국수>


선지국과 콩나물을 살펴보자.

선짓국은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 가장 추천되는 식품이다.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선지가 고단백에 철분 함량이 많은 재료이긴 하지만 콜레스테롤 함량이 많고, 많이 섭취하면 변비증세를 보인다는 결점이 있다. 이 결점을 보완하는 재료가 우거지나 콩나물 등 채소이다. 우거지와 콩나물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펙틴, 섬유소, 리그닌 등 식이성 섬유가 풍부하다. 이 식이성 섬유는 소화기관 내에 자극을 주지 않고 인체생리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여 변비를 예방하게 한다. 선지의 과다섭취가 자칫 가져올 수 있는 이런 악영향을 우거지와 콩나물이 상쇄시켜 버리는 것이다. 특히 콩나물은 비타민 C가 있는데 함께 먹으면 철분의 흡수를 향상시킨다. 철분을 최대한 흡수시키면서도 변비를 예방하는 콩나물과 선지의 만남은 찰떡궁합인 셈이다.

- 바람난 삼신할매

- 박흥주

- 펴낸곳 인디북

- 1쇄 2009. 11. 30

- pp 172 ~ 173

바람난 삼신할매